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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에서 '가장' 정확한 진로적성검사. 옥타그노시스 검사 수록 논문!
김진교육개발원 조회수:1049
2019-11-26 11:24:36

 

A Study on the Career Counseling

Effectiveness of the Multifaceted Career

Counseling Model on Adolescents and Parents’

Differences of Career Awareness

 

 본 연구는 선행 연구 된 진로상담모형들을 비교 및 고찰하여 청소년과 학부모에게 진로상담의 효용성을 

높일 수 있는 ‘다면적 진로상담 모형’을 제안한다. 도출된 ‘다면적 진로상담 모형’이 청소년과 학부모에게

어떤 진로인식의 변화와 차이를 나타내는지를 파악함에 목적이 있다.

 

 연구실행을 위해 본 연구자는 중학교 1학년부터 고등학교 3학년 학생과 학부모들을 대상으로 다면적 진로상담

모형의 형식과 절차에 따라 옥타그노시스 진로적성 검사도구를 사용하여 진로상담을 실시했다. 상담 후에

학생 200명과 학부모 200명을 대상으로 질문조사를 실시하여 다면적 진로상담 모형 진로상담효용성을 분석하였다.

 

 본 연구로 밝혀진 주요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기존 진로상담모형들을 검토한 결과, 각 모형마다

기능적 우수성과 제한점이 있었다. 각 상담모형의 보완 요인으로 성향, 학습, 심리, 진학, 관계, 직업의

6가지 핵심요인을 도출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목표인지, 상담준비, 오리엔테이션, 검사실행, 장애물탐지,

성향피드백, 직업피드백, 진학피드백, 학습피드백, 상담종결의 10단계 기반으로 구성된 다면적 진로상담 모형을

산출했다.

 

 다면적 진로상담 모형에 따라 진로상담을 실시한 결과, 청소년과 학부모의 상담의 필요성, 상담의 적합성,

심리 해소, 진로갈등 해소 측면에서 진로인식의 변화를 나타냈다. 다면적 진로상담 모형은 청소년과 학부모의

진로인식의 변화와 차이를 유발하는데 효용성을 가진 것으로 나타났다.

 즉, 청소년과 학부모의 진학, 직업설정 뿐만 아니라 진로와 관련된 교육심리적 관계갈등 해소 및 예방,

청소년의 학습동기와 자신감 고취, 자녀에 대한 학부모의 긍정적 진로인식으로 전환시키는데 효과를 보였다.

또한 상담방식도 문항선택형 위주만이 아니라 서술형, 구술형, 실습 등의 다양한 상담 검사방식을 사용함으로써

피검사자의 흥미도와 집중도를 향상시킬 수 있었다.

 

 

진로상담 모형의 종류와 분석

 기존에 연구되어있는 진로상담 모형들을 살펴봄으로써, 각 모형들마다 고유한 특징과 기능을 자세히 분석하

고자 한다. 각 모형의 제한요인들도 고찰하여 진로상담모형의 효용성 보강에 접근하고자 한다. 이를 바탕으로

다면적 진로상담에 대한 모형산출의 배경과 이론적 근거를 마련하고자 한다.

 

Holland의 육각형모형 (Holland's Codes)

 Holland(1973, 1977, 2004)는 개인의 직업적인 성격유형과 작업환경에 대한 개념과 이론을 체계화하면서 각 유형

및 그들 간의 상호관계를 나타내는 육각형 모형에 따른 진로탐색이론을 제시하고 있다. Holland의 이론은 개인적,

환경적 특성이 진로를 선택할 때, 어떠한 의사결정과 성취를 가져오는지의 여부와 진로를 수행하는 일에 대한

안정성 및 진로 상황의 변화에 미치는 여러 영향들을 포함하여 진로문제 해결을 위한 효과적인 방법 등을 통해

진로선택에 있어서 해결책을 도출하고자 한다(이종승, 2003).

 각 유형들 간의 거리는 각 요인들 사이의 이론적인 관계와 반비례한다는 내용으로서, 성격유형과 환경유형이

일치할 경우, 가장 이상적인 조합을 이루게 되므로 바람직한 조합은 환경유형과 인접한 성격유형이라고 판단되고

있다(이종승, 2003). Holland의 육각형 모형은 성격특성과 직업선호 활동 및 대표직업 등을 정리하여 다음의

그림 2, 그림 3과 같이 보여주고 있다(Holland, 1973, 1977, 2004).

 

Holland의 육각형모형 (Holland's Codes) I

현실형(실재형, Realistic)             탐구형(Investigation)

(신체활동, 기계적성)                  (사고력, 학업적성)

(기술자, 농부, 운동선수)              (과학자, 생물학자, 의사)

 

관습형(Conventional)                 예술형(Artistic)

(성실성, 구체성)                       (독창성, 심미성)

(공인회계사, 법무사, 사서)           (예술가, 작곡가, 디자이너)

 

기업형(Enterprising)                   사회형(Social)

(외향성, 설득력)                       (사회성, 친화성)

(기업경영인, 정치가, 영업사원)      (사회복지가, 교사, 상담가)

 

 

Holland의 육각형모형 (Holland's Codes) II

행동-설득형(E)                사무-관리형(C)

 

교육-사회형(S)                기능-기술형(R)

 

예술-창조형(A)                연구-분석형(I)

 

 

 육각형 모형은 개념의 이해가 명쾌하며 쉽게 이해할 수 있는 장점이 있는 반면에 제시하고 있는 대표 직업들이

실제 개인이 갖고 있는 성향에 부합하지 않는 직업들도 존재할 수 있다. 예를 들면 기업형의 대표 직업으로 분류된

영업사원의 경우 오히려 사회성과 사교성이 더 부각되는 성향으로서 그 특성상 사회형에 포함되어야 한다고 본다.

또한 각 조합 사이의 간극이 좁을수록 바람직한 조합이라는 전제는 해당 유형들을 한 유형이 아닌 2개 이상의

유형을 갖고 있는 개인에게는 다소 이해하기 어렵고, 실제 진로상담에서 적용하기에 난해한 면이 없지 않다.

 

 Holland(2004)는 인간의 행동양식, 성격유형 등이 직업 선택에 영향을 끼치며 이때 개인이 갖고 있는 직업에 대한

관심과 흥미는 자신이 지닌 성격에 대한 표출이며 성격유형과 환경유형의 적절한 조화로서 해당 직업이나 직무에

잘 적응하며 능력을 발휘한다고 했다. 여기서 유의할 점은 직업적 흥미라고 표현할 때, 흥미와 잠재력을 구분해야

한다는 사실이다. 흥미와 잠재력이나 재능은 차별적인 요소를 갖고 있다고 인지할 수 있다. 예를 들면, 피겨 스케이

팅 선수의 연기를 보며 흥미를 느꼈다고 해서 피겨스케이터 직업에 적응을 잘 하고 능력을 펼칠 수 있다고 예측하기

어렵고, 드라마 작가라는 직업에 관심이 있다는 사실이 곧 자신의 성격이나 능력의 표출이아니라는 점이다

(최정금, 2004). 또한 각 유형들 안에서 해당 유형에 맞추어 구성된 적성들을 갖고 있는 개인이 다른 유형들에 내재된

적성들을 동시에 갖고 있을 수도 있다. 이럴 경우 내담자는 진로인지 측면에서 혼란을 겪게 되며, 수학과 과학 등

자연계열적 소양이 낮음에도 약사, 의사 등의 적합 직업군이 배치될 확률도 있다.

 

 이러한 제한점을 해소하기 위해서는 인간의 성향에 대한 재(再)이해와 개념의 정립이 요구된다. 즉, 인간이 갖고

있는 사고력을 기반으로 하여 성향이 나타나는데 이는 능력이라기보다는 능력이나 재능을 이용하는 방법이자

스타일이라고 볼 수 있다(김소연, 2000). 또한 한 개인은 하나의 성향을 가질 수도 있지만, 둘 또는 세 개의 유형도

지닐 수 있기 때문에 6개의 대표유형으로 분류한 점은 상담효용적 측면에서 제한이 있다. 교육현장에서 진학을 포함

한 진로상담을 할 때, 특히 학과 선정 시 진로선택의 모호성을 가져올 수도 있다.

 

Holland 진로집단상담 프로그램

 이회성(2011)은 연구에서 Holland's Codes를 적용하여 6가지 유형으로 사람들의 성격과 직업적 흥미에 대한

특징들을 구분할 수 있다는 이론에 근거하여, 학부모들이 자녀들을 이해하고, 자녀의 특성을 살린 직업을 찾으며

직업에 대한 스테레오 타입을 집단적으로 나누는 과정을 통해 학부모들의 진로인식의 성숙도를 높일 수 있는

프로그램을 구안하였다.

 

 해당 프로그램은 일주일에 1회를 1회기로 하여 총 10회기 이상으로 진행되는 장기적인 프로그램과 일주일에

2회 씩 5-10회기 내외로 진행되는 단기적인 프로그램으로 구분하고 있다. 학부모들을 대상으로 집단 내 8인 정도의

인원을 기준으로 하여 실시하였다. 진로집단상담 프로그램은 진로에 대해 지향하는 방향성, 직업과 자녀에 대한

이해정도, 진로 선택의 합리성, 직업적 선입견 개입여부 등을 조사하는 영역들로 구성되어 있다. 진로집단상담

프로그램의 제한점은 학부모들을 대상으로 여러 회에 나누어 참석하게 할 때, 성인으로서 생활하는 학부모들이

그룹으로 모두 모여 각 회기 마다 결석 없이 참여하게 된다는 예측이 어렵다. 이 점은 학생들에게도 동일한데,

편제되어 있는 학제 시스템 내에서 참여시간 확보가 쉽지 않기 때문이다(유은영, 2007). 따라서 참여율이 보장되지

않는다면 프로그램 자체의 실효성과 결과에 대해 부정적인 영향을 초래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8명이 집단으로 받게 되는 프로그램에서 함께 참여하는 다른 학부모들의 발언이나 답변을 의식

게 되어 솔직하지 못한 응답을 유도할 수가 있다. 참여한 학부모들의 자녀 학년이 제 각각일 경우, 프로그램

진행자는 참여인원이 많은 학년에 해당하는 내용 위주로 전달하게 될 수 있다. 가령 동일 학년들끼리 맞춘다 해도

학부모 개개인이 요구하고 있는 진로정보까지 같을 수는 없다. 또한 아무리 우수한 상담프로그램이라 하더라도

3인 이상으로 구성된 그룹형 상담은 참여자인 학부모 개인의 성향에 따라 프로그램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사람이

있기도 하고, 소극적으로 참여하는 경우도 있다. 프로그램 진행자는 소극적 참여자까지 배려하고 참여자들을

적극적 참여자로 전환시키는 프로그램 운영력이 추가로 필요하게 된다. 유의할 점은 프로그램을 통해 궁극적인

효과를 얻어야 할 당사자 즉, 학생의 참여를 배제하고 학부모들만으로 구성된 진로인식 및 진로성숙도를 위한

프로그램은 상대적으로 학부모의 역량만 더 커지 게 되는 모순적 결과를 낳을 수 있다.

 

 이렇게 된다면 정작 효과있는 프로그램에 참여하고 자녀의 진로설정에 도움이 되는 정보를 얻었다 할지라도 해당

내용을 자녀에게 전달해야하는 전달자는 프로그램 진행자가 아닌 학부모 자신이라는 점에 또 다른 제한점이 있다.

청소년이 직접 자신의 부모와 함께 프로그램에 참여하지 않아 학부모와 자녀 상호간에 성향이해를 통한 라포가

성되지 않은 상태가 될 수 있다. 진로설정에 대한 내용을 부모로부터 직접 전달 받은 자녀는 진로에 대한 조언을

부모의 잔소리로 역행적으로 받아들이거나 거부감을 표출할 수도있다. 따라서 진로상담은 제3자인 객관적인 전문가

로부터 청소년과 학부모가 상담현장에 함께 받는 것이 상담효용성 측면에서 타당도가 높다.

 

 

다면적 진로상담 모형의 6가지 핵심요인

 

 

 

기존 진로상담 모형과 다면적 진로상담 모형의 비교

 본 연구의 다면적 진로상담모형은 학부모상담모형에서 관계형성과 심리탐색의 요인들을 도입하여, 다면적 

진로상담 모형의 6가지 핵심요인(그림 5) 중 관계와 심리의 근거요인으로 삼았다. 아들러 상담모형에서도

관계형성과 심리적 이론의 근거를 산출하였다. 또한 Holland 육각형모형에서 성향과 직업의 요인을 근거로 다면적

진로상담모형의 성향과 직업요인의 근거요인으로 구성하였다. 또한 일반고진로진학 상담모형에서 진로-진학-학습

상담을 일련 절차와 구성요인을 기준으로 도출했고, 학교진로상담모형에서 진로라는 핵심요인을 이론의 근거로

삼았다. 하지만 진로는 진학과 학습, 직업을 포괄하는 총 개념으로 보아, 내담자 입장에서 현실화된 ‘직업’이라는

핵심요인으로 구체화시켰다.

 

 다면적 진로상담의 시작단계는 일반고 진로진학 상담모형의 접수과정과 비교할 때, 다면적 진로상담에서는

상담자와 내담자가 상담의 목표를 이해하고 체득하는 목표인지과정으로 보았다. 또한 아들러 진로상담모형의

인식단계와 유사하다고 할 수 있다. 학부모상담모형은 상담시작단계에 상담자와 내담자의 관계형성이 이루어지지만

다면적 진로상담은 상담목표를 상담자와 내담자가 공유하는 절차를 선행한 뒤, 상담친밀도와 라포를 형성해야

상담의 질적인 친밀도준비가 완료된다고 보고 있다. 학교진로상담모형은 오리엔테이션을 시작 초기단계에

위치시켰다. 반면에 다면적 진로상담모형은 상담목표를 습득하고 친밀도와 라포를 형성한 뒤에 전체 상담과정에

대한 오리엔테이션을 진행할 때, 내담자가 상담도구와 상담자에게 집중력과 예행흥미를 발휘하는 구성으로

위치시켰다. 다면적 진로상담모형은 누적된 상담자의 상담적 지식과 경력이 객관적 결과로 유인될 수 있도록

검사실행단계에서 내담자에게 검사도구를 실행하는 단계를 설정하고 있다.

 

 다면적 진로상담모형의 장애물탐지는 학부모상담모형에서는 문제재정의라는 세 번째 단계에서 유사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아들러 진로상담모형에서는 탐색단계에 해당된다. 다른 상담모형에서는 장애물탐지라는 단계를

명시적으로 두지 않고 상담모형 내의 포괄적인 함의요인으로 압축하고 있는데, 진로상담의 문제해결력을 높이기

위해서는 내담자의 다양한 심리적이고 관계적이며 신체적인 진로장애물을 사전에 정밀하게 파악하는 절차가 필수적

이다. 진로상담의 출발 근거가 되는 성향피드백은 Holland 육각형 모형에서는 성향이라는 흥미와 관심의 근원을

유인하는 중점요소에 해당된다. 성향은 즉, 내담자의 자기이해이므로 학부모상담모형에서 학부모 관계형성의

단계에 해당된다. 추가로 다면적 진로상담모형의 성향피드백 절차는 심리갈등을 해소하는 학부모상담모형의

심리탐색단계와 동일 요인이다. 일반고 진로진학상담모형에서는 성향피드백의 단계를 생략하고 접수단계에 이어

진로상담단계로 넘어가고 있다. 다면적 진로상담 모형의 직업은 Holland 육각형모형의 성향별 직업에 해당된다고

볼 수 있다. 직업요인은 일반고 진로진학상담모형의 진로상담에서도 동일한 요인 및 효과를 발휘하도록 제안되고

있다.

 

 다면적 진로상담모형에서는 성향에 이어서 직업 피드백을 마치고, 진학 순으로 상담을 진행할 것을 제시하고 있다.

이 절차는 일반고 진로진학상담모형의 진로상담 후 진학상담과 순서가 동일하다. 하지만 다면적 진로상담모형이

일반고 진로진학상담모형과 다른 점은 ‘진로’를 심리를 포함한 성향의 단계와 직업의 단계로 명확히 구분하여

상담의 절차적 실효성을 추구하고 있다는 점이다. 반면에 학부모상담모형의 해결탐색 과정은 학부모와 자녀의

관계와 심리적 측면에 효과적이며, 진학과 학습문제는 해결탐색방안이 포괄적이다. 다면적 진로상담은 진로상담의

효용성을 높이는 절차적 순서를 성향-직업-진학-학습 순서로 제시하고 있다. 다면적 진로상담 모형의 학습피드백은

일반고 진로진학상담모형의 학습상담단계와 동일하며, 학교진로상담모형의 목표달성평가단계와 유사하다.

 

 각 진로상담모형들의 최종 상담 절차는 학부모진로상담모형이 상담자의 적극적 개입 및 실행의 요인으로 제안하고

있으며, 아들러 진로상담모형은 상담 초기 인식의 실천을 강조하고 있다. 또한 일반고 진로진학상담모형과 학교진로

상담모형이 추수지도와 추수상담을 제시하고 있다. 반면에 다면적 진로상담모형은 상담종결행동을 통한 진로상담

종결을 유력하게 제안하고 있다. 이 점은 다면적 진로상담모형이 내담자에게 제공하는 진로상담 효용성 측면에서

추수 상담이나 지도가 별도로 필요하거나 내담자가 사후 지도를 요청하지 않도록 다면적 진로상담 과정 내의 6가지

요인으로 내담자의 진로문제를 충분히 해결하는 것을 상담목표로 하고 있다는 점에서 차이가 있다. 왜냐하면 진로

상담은 자신의 진로를 인지하지 못하거나 확인하고 싶어 하는 내담자에게 일회 상담과정 내에서 명시적으로

진로문제를 해결해주지 못하면, 상담신뢰도 측면에서 내담자가 연속적인 추수상담을 요청하지 않을 가능성이 높은

단기해결적 측면이 강한 상담이기 때문이다. 추수상담이나 추수지도는 후속될 수는 있지만 진로상담의 복합요인

을 활용하여 내담자의 진로문제를 시간 내에 해결하여 상담종결행동으로 나아갈 수 있는 것을 효용성 있는

진로상담목표로 한다.

 

 

 

 

다면적 진로상담 모형의 검사도구–옥타그노시스

(OCTAGNOSIS) 진로적성검사

 기존의 진로상담 모형들은 선다형으로 이루어져 청소년에게 내재된 적성과 재능을 발견하기에는 다소 어려움이

있었다(김명소, 한영석, 2014). 청소년의 진로설계가 통시적이며 입체적인 상담으로 이루어져야 하며, 상담 접근

식은 청소년들에게 친근한 시청각교재 등 입체적인 프로그램으로 된 도구를 사용하는 것이 상담에 집중하게

하는데 효과적일 수 있다(김명소, 한영석, 2014). 따라서 진로인식을 제고하기 위해서는 기존에 시행되고 있는 상담

모형들의 약점을 보완하는 새로운 진로상담모형과 진로상담의 집중도와 내담자 파악을 위한 정보수집도를 높이는데

효과적인 검사도구도 필요하다.

 

 본 연구는 다면적 진로상담 모형의 효용성에 대한 연구이므로, 내담자의 통합적인 적성과 성향을 다층적으로 측정

하고 평가하는 검사도구의 적확성도 중요한 요인 중의 하나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다면적 진로상담에 사용된 진로

상담의 검사도구인, ‘옥타그노시스(OCTAGNOSIS)검사(김진, 2013)’를 연구목적에 맞도록 개괄하고자 한다.

 

 현재 일반 교육현장에서 제공하고 있는 진로활동을 돕는 보조도구인 진로적성 검사들은 청소년들에게 단순한

성격진단이나 형식적인 집단검사로 여겨지고 있으며 일부 실시되는 개별 진로상담은 단순한 학과나 직업추천을

위한 상담에 그치는 경우가 많아 진로활동들이 청소년의 진로고민과 진로문제 해결에 실질적인 도움을 주는데 미흡

한 실정이다. 이렇듯 청소년들이 진로에 대한 인식의 필요성과 진로상담의 중요성을 느끼지 못해 청소년의 진로인식

형성에 부정적인 영향을 주고 있다(주장훈, 2006).

 

 또 다른 요인으로는 해당 진로탐색 시간을 교과공부를 쉬고 노는 시간 정도로 인식하게 만드는 담당 교사들의

진로지도에도 그 원인이 있다. 대다수의 청소년이 진로상담을 받은 후에도 어떤 학과를 선택하고 직업을 가져야

할지 결정하지 못하며, 설령 결정을 했다 할지라도 성적과 입시라는 현실의 벽을 어떻게 극복하고 청소년 자신과

적용해 나갈지를 지도해줄 전문적인 진로교사의 부족한 상황이라고 호소한다. 진로교사 1인 당 담당해야 할 학생

수가 많은 것도 청소년의 바람직한 진로인식 정립에 장애요소로 작용할 수 있다. 즉, 진로지도를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들이 개발되고, 관련한 논문이나 연구서, 단행본들이 발행되고 있지만 이러한 진로지도 프로그램이

학교현장에서는 크게 활용되지 못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 원인은 해당 진로 프로그램들이 약 한 시간 반 정도를 1회 기준으로 총 10에서 15회가 이수되어야 하기에 학교의

학사일정에 맞추어 적용하기에는 어려움이 크다(유은영, 2007). 또한 기존의 적성검사들은 설문지 형식으로 되어있

으며, 단순한 흥미에 기초한 진로탐색 검사이거나 해외에서 들여온 성격유형 검사인 MBTI나 Holland 검사 또는 능력

의 높고 낮음만을 악하는 적성검사 등의 제한점 때문이다. 이러한 검사들은 자칫 검사가 진행되고 있는 중간에

이미 검사에 대한 결과를 짐작할 수 있을 정도로 단순하다(김병석, 김형주, 박승민, 1997). 더구나 텍스트 자료보다는

시청각 자료에 더 집중하는 현재 한국 청소년들에게는 거부감이 느껴질 수도 있다. 전문적인 교육을 받은 진로교육

전문가와 함께 학교의 진로진학 상담교사들은 교육당국과 연구기관과 협업하여 진로상담과 진로교육을 위한 시청각

교재 및 시청각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보급함이 시급하다(김민영, 2002).

 

 또한 기존의 검사나 학교현장에서 실시되는 성취도 평가 등의 재이해가 요구되는 것은 학업성취에 영향을 미치는

분석적인 능력과 창의적인 능력, 그리고 실제적인 능력 중 분석적인 능력이 청소년의 학업 성적에 가장 큰 상관관계

를 나타내고 있다. 이 사항은 다른 두 개의 능력, 즉 창의적 능력과 실제적 능력과는 상이한 능력으로 가정되는

특성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를 통해 한정된 하나의 능력이 아닌 다양한 지적 능력들이 작용되므로 고르게 반영할

필요가 있다고 보았다. 특히 개인의 학업성취는 개개인이 갖는 사고양식 유형과도 관련이 있으며 통계학적으로도

사고능력을 유의미하게 증가시키는 특정한 사고유형이 존재한다는 것을 확인하였기에 학교에서의 성취도 평가가

학생의 다양한 지적 능력을 반영하지 못한다는 점에서 이러한 지적 사고능력들에 의해 발현되는 여러 유형들에 대한

다양하고 구체적이며 정확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는 검사 프로그램이 필요하다(김소연, 2008).

 

 이러한 필요성에 따라 다면적 진로상담 모형에서 사용용례로 든 검사 프로그램은 복합적인 지적 사고력들에 의해

나타나는 유형들에 대한 검사도구로 구성되도록 개발하였다. 또한 하버드 대학교의 Gardner는 선다형 문제양식에서

벗어나 이야기하기, 그림그리기 등 창안하고 만들어가는 형식의 방법을 강조하였다. 또한 인간이 갖는 개인적 지능

을 최소한 7가지 이상이며 문제를 해결하거나, 유에서 무를 창조해낼 때, 전통적인 선다형 문제양식에 접근하지 않

을 때, 더 정확하게 나타난다는 사실(홍효숙, 2005)을 참조해 구체화시켰다.

 

 어떤 직종에 종사하고 있는 사람들의 성격유형을 바탕으로 6가지 유형(실재형, 탐구형, 예술형, 사회형, 기업형,

관습형)으로 분류하며, 이 유형은 청소년이 유년기 시절부터 보이는 기질과 외부 환경으로부터 받은 영향들이

상호 작용을 하며 체득되므로, 잠재적 능력과 적성을 찾아 그에 맞는 직업을 선택할 때 행복감을 느낄 수 있다

(Holland, 1973).

 이러한 근거를 토대로 8가지 사고력(사실적 사고력, 추상적 사고력, 고정적 사고력, 창의적 사고력, 분석적 사고력,

융합적 사고력, 수직적 사고력, 수평적 사고력)에 기반한 사고력들이 영향을 미치면서 드러나는 기본적인 15가지

성향유형을 발견하기 위한 진로적성검사로서, 그 명칭은 검사의 특성에 기인하여 ‘OCTA[8]’, 여덟 가지 사고력을

바탕으로 ‘GNOSIS[진단한다]’라는 의미를 갖는 ‘옥타그노시스(OCTAGNOSIS)검사’이다(김진, 2013). 이 검사는

선행연구에서 제언되어 온 시청각 활용, 서술식, 구술형 등 다양한 방식의 질문 문항들이 삽입된 입체적인 검사형태

이며 내담자인 학생의 학부모에게도 학생에 대한 이해정도를 묻는 질문들을 포함하고 있다.

 

 

ABSTRACT

A Study on the Career Counseling Effectiveness of the Multifaceted Career Counseling Model on Adolescents and Parents’ Differences of Career Awareness

Kim, Jin

 This study compared with previous studies of career counseling models and observations proposes a ‘Multifaceted Career Counseling Model’ to increase the effectiveness of the career counseling for adolescents and parents. Multifaceted Career Counseling Model, which is derived, has the purpose to find out what represents changes and differences in career awareness to the adolescents and their parents.

 Study problems of achieving this research are as follows.

 Study problem 1. Present the ‘Multifaceted Career Counseling Model’. 

 Study problem 2. After conducting the career counseling in accordance with the Multifaceted Career Counseling Model, what did changes occurred to the adolescents and their parents?

 Study problem 3. When applying the ‘Multifaceted Career Counseling Model’ to adolescents and their parents, what differences occur on career awareness?

 

1) Differences between adolescents and parents on career awareness.

2) Differences in genders on career awareness.

3) Differences between Junior and Junior High schoolers on career awareness.

4) Differences in grades on career awareness.

5) Differences in siblings on career awareness.

 

 To accomplish this study, reseacher organized a research model which consists of 200 Junior and Junior High students and their parents, 200 persons. And verified the hypothesis from the research model based on the ‘Multifaceted Career Counseling Model’ by a career preference test tool, Octagnosis Test.

 The major findings revealed in this study were as follows: After reviewing the existing career counseling models were functional excellence and limitations for each model. For complementary factors of each consul-

tation model, 6 key factors were derived, propensity, learning, psychological relieving, further education, relationships and vocations.

 Based on this, target recognition, prepare counseling, orientation, running tests, obstacle detection, propensity feedback, vocational feedback, learning feedback and termination counseling.

 ‘Multifaceted Career Counseling Model’ is configured 10 steps. Through the ‘Multifaceted Career Counseling Model’ adolescents and parents would experience the genuine and accurate results of their future career including how to learn and improve their subject scores and also how to understand theirselves or their children, especially on consultation of necessity, adequ-

acy of consultation, psychological relieving, resolving career conflicts.

 In other words the Multifaceted Career Counseling Model was effecive on further education, decision of vocation, and also relieving and preventing of psychological conflicts in education, inspiring of learning motivation, po-

sitive career awareness of parents for their children. Also its consultation various methods: essay questions, multiple choice tests, oral forms could also be improved interesting and concentration of an examinee.

 The results of this study, there is a limit in question survey method, however, it is significant meanings: providing procedures and information indicating the effectiveness of the practical consequences career counseling and a methodology of on career counseling and in the field of career education.

Keyword: Career Counseling Model, Effectiveness, career awareness, Multifacet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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